환경호르몬 종류와 특징은?
최근 환경호르몬 줄이기 운동으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환경호르몬을 줄이고 싶지만 환경호르몬이 대체 무엇이고 환경호르몬 종류는 무엇이있는지 또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환경호르몬이란? 환경호르몬은 산업활동을 통하여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이 물질이 우리의 몸에 들어오면 내분비계 교란이 일어나게 되며 우리 몸은 점차 망가지게 됩니다. 또 환경호르몬은 쉽게 배출이 안되어서 여러 질환을 유발하게 되고 이로인해 합병증까지 생기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환경호르몬이 위험하기에 어떤 종류가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환경호르몬 종류는? 환경호르몬 종류 첫번째는 다이옥신입니다. 이것은 플라스틱류 쓰레기를 소각할 때 나오는 환경호르몬 입니다. 독성이 강하며 이것에 오염된 육류를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은 암, 기형 등에 노출되게 되는 것입니다. / 환경호르몬 종류 두번째는 비스페놀A입니다. 이것은 캔, 통조림 또는 영수증에 들어있는 환경호르몬으로 이것에 노출이 되면 전립선암, 성기능장애, 성조숙증 등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 환경호르몬 종류 세번째는 프랄레이트입니다. 이는 장난감, 플라스틱 의료용품,방향제, 화장품 등에 들어있는데 이것에 노출이 되면 뇌신경계, 생식기능 저하가 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린이들에게 노출이 되면 뇌발달 저하에 문제가 생기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라고 하는 ADHD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환경호르몬 종류 네번째는 파라벤입니다. 파라벤은 화장품, 의약품에 있는 방부제로 사용이 되는 물질입니다. 이것에 노출이 되면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환경호르몬 종류 다섯번째는 제노 에스트로겐 입니다. 이것은 피임약, 생리대, 치약, 샴푸 등에 들어있는 것인데 이것에 과하게 노출이 되면 여성들의 에스트로겐 기능을 저하 시키게 되는데 이로인해서 유방암, 불임, 전립선암 등의 질환들에 노출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환경호르몬 줄이는법은? 환경호르몬은 우리가 현재도 사용하고 있는 생활속 쓰레기들 입니다. 이런 환경호르몬을 줄이는 방법은 쓰레기 배출을 줄이는 방법인데 이것을 실행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기에 좀더 현실적인 방법으로는 분리수거를 통하여 배출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자 입니다. 다음은 종이 영수증을 받는 것이 아닌 모바일영수증을 발행 받는 것입니다. 솔직히 물건 사고 종이 영수증을 많이들 받고 있는데 이런 종이영수증을 모든 사람들이 받지 않고 모바일 영수증으로 받는다면 아마도 환경오염의 위험으로 부터 엄청난 도움을 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몸을 위하여 마스크를 꼭 착용하는 것입니다. 여러 환경적인 오염물질들이 우리 몸에 침투하는 것을 지켜 주는 것이기도 하지만 마스크를 수시로 바꾸는 것 보다는 빨아서 쓴다던지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환경호르몬 줄이기 위한 음식섭취에서 일회용기 같은 것들의 사용을 줄이고 비닐봉지 사용을 줄이는 것 그리고 우리 몸을 위하여 채소섭취를 많이 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