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 금리인상 등 많은 악재들이 계속하여 겹치면서 많은 소상공인들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힘든건 구인난 그리고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스마트 기술 입니다. 그리고 2020년부터 도임되어오던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상업으로 소상공인들에게 지원금을 지원해주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키오스크, 사이니지, 모바일결제 등을 국가에서 최대70% 보조금 지원을 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어떤 내용들이 있고 조건 그리고 신청방법등을 안내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이란?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이란 키오스크, 로봇튀김기, 스마트미러, 서빙로봇, 매출분서AI 같은 것들인데 음식점이나 여러 소상공인들이 항상 고민하고 힘들어하는 인력을 대처할 수 있는 것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술을 도입해줌으로 소상공인들이 경영적인 부분에서 효율화 할 수 있는 것들을 지원하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스마트기술들이 도입하게 되면 소상공인들의 인력적인 문제를 절약할 수 있고 고객들은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장점이 생기게 됩니다. 이 지원사업은 지원 유형에 따라 최대 500만원 ~ 1500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 지원대상은?
지원대상으로는 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 신청일 현재 정상적 영업중인점포들로 [독립점포,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 전통시장에서 장사하는 상인들, 프란차이즈 업주들, 서비스 제공업 등으로 현재 정상적 영업하고 있는 점포들은 모두 혜택 대상입니다. 단! 같은 내용, 같은 사업 지원을 받은 적이 있으면 신청이 불가 그리고 금융, 사행성, 일부 도매업들은 지원 대상 제외됩니다. 매장 공사비는 지원되지 않는다 합니다. 기기에서 사용하는 콘텐츠 제작 비용은 신청자가 부담, 지원받고 폐업하게될 때 기술을 반납해야 한다고 합니다.
스마트상점 지원 내용은?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일반형 중점 혹은 특화기술 1개 이상을 도입하는 매장들 공급가액의 70% 최대 5백만원 지원 ( 기초지원기술 단독 도입은 불가합니다. )] 일반형은 키오스크, 스마트오더 등이 해당되고 기초지원 기술이라는 것은 스마트폰 결제, QR코드 결제 등은 혼자서 지원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미래형 협동로봇 1개 이상 도입매장들 로봇기반 기술 공급가액의 70%, 최대 1,500만원 지원 (서빙로봇, 조리로봇 등 지원) ]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지원비율과 자부담금
소상공인들의 자부담금에서는 공통적 부가가치세 10% 부담을 해야 하고 일반 소상공인은 공급가액에서 30% 를 취약계층 소상공인은 공급가액의 20%를 부담해야 한다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미지를 확인해주세요.
자부담금 납부방법으로는 제휴카드 결제, 계좌이체로 진행됩니다. 자부담금의 경우 12개월 무이자 할부 납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제휴 카드 사용시 자부담금과 부가가치세를 2,3,12개월 중에서 선택해 무이자 할부 납부가 가능하다 합니다.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신청방법은?
포털에서 소상공인스마트상점을 검색하시고 사이트에서 신청하실 수가 있는데 현재는 신청이 마감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문의는 1600-6185번으로 문의해보시기 바라며 다음 신청기간에는 꼭 확인해보시고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