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면서 많은 영양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그중에 비타민은 필수 영양소중 하나 입니다. 특히 비타민D는 신체의 주요 시스템의 기능을 조절해주는 지용성 영양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를 많이들 햇빛을 받으면 자연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음식으로도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하지만 살아감에 있어서 햇빛을 어느정도 받기란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비타민D는 뼈, 치아의 건강을 도와주는 칼슘 및 인 흡수에 꼭 필요한 비타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근육, 뇌, 심장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여러 장기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분이기에 비타민D 부족은 많은 질환들을 야기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비타민D 부족증상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비타민D 부족증상 및 결핍증상들은?
[첫번째로 뼈와 근육들이 약해집니다, 두번째로 우울증에 시달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호르모 분비와 관련된 부분이기에 해당 영양소가 부족해지면 정신건강에도 문제를 일으키거나 변화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염증을 동반한 통증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우리몸에 염증이 생기게 되고 그 염증이 심해지면 통증까지도 생기게 됩니다. 염증으로 생기는 여러 질환들 중에 관절 질환들이 있을 수 있고 그것에 대한 통증이 매우 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로 치아가 약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충치가 생기게 되고 치아 감염등이 생기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 잇몸이 붉어진다던지 염증이 생겨서 출혈이 생기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다섯번째로 고혈압이 생기게 될 수 있는데 이것은 심혈관 질환으로까지 번지게 될 수 있고 비타민D가 계속 부족하면 여러 합병증까지 생기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로 만성피로가 오게 됩니다. 우리 몸의 여러 영양 섭취를 도와 신진대사 기능을 끌어 올려주는 비타민D인데 이게 부족함으로 신체적 정신적인 활동에 문제가 생기게 되어 극심한 피로가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체중증가가 생기게 됩니다. 지용성영양분인 비타민D는 과체중 및 비만인사람들에게는 더욱더 필수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위에 말한 다섯가지 증상이외에도 천식, 콜레스테롤 문제, 감기와 독감, 소화기관 문제 등으로도 번지게 될 수 있습니다. 지금 증상들을 보면 비타민D가 만병의 원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맞습니다. 지용성 영양분이기에 그리고 여러 영양분들의 필요영양분이기에 없어서는 안되고 부족해서도 안되는 영양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