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태어나면 엄마들은 가장 궁금해하는 것이 우리 아이가 건강하건가 혹시 어디 아프지는 않은걸까 걱정합니다. 그 중에 걱정되는 것들은 우리아이의 몸무게 즉 체중과 키 등에 대한 부분을 걱정합니다. 그래서 신생아 몸무게 증가표와 함께 성별 표준 체중과 성장 백분율표에 대한 것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생아들의 표준 체중은 약 3.2kg ~ 3.4kg 정도라고 합니다. 물론 여아, 남아에 따라서 체중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신생아는 출생 후 3 ~ 4일 정도 몸무게가 감소한다고 하는데 이유로는 양수로 가득 차있던 엄마 뱃속에서 나오면서 양수와 수분들을 대.소변으로 배출하고 모유나 분유를 아직 섭취하는데 익숙하지 않아서 수분 섭취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점차 나아지면서 체중이 점차 증가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신생아들의 몸무게는 일주일에 한번씩 체크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중일에 200g씩 는다던지 한달에 800g 정도가 느는 부분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신생아들의 몸무게를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기저귀를 갈고 맨몸 또는 가벼운 옷차림으로 아이를 안고 몸무게를 측정하여 나혼 자 몸무게를 재어 봤을 때 거기서 빼주면 신생아 몸무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부분은 신생아 몸무게표를 참고하시면 될듯 합니다.
신생아에서 돌까지 남자, 여자 아이의 성장 백분율표
앞서 말씀드린 신생아 0 ~ 12개월 평균 몸무게표를 보셨다면 앞으로 성장하는 우리아기의 백분율표도 체크해보아야 하는 사항입니다. 물론 병원의 담당선생님 또는 간호사분이 잘 체크해주시고 알려주시겠지만 산후조리를 못하고 출산 후 바로 나오게 되시는 많은 분들이 있기에 꼭 해당 표들을 잘 체크하시고 이에 대한 아이 영양 및 성장발육에 관심을 가져주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혹시나 위에 말한 일주일에 200g 또는 한달 800g이 아닌 몸무게 증가가 더디다던지 급격한 감소가 있다면 즉시 소아과 관련으로 상담을 받아보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첫아이라면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을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시에 거주 중인 분들만 해당 하는 부분이긴 하지만 서울 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으로 영유아 전문간호사를 각 가정들에 방문하는 것인데 요청하면 직접 방문해서 육아에 필요한 정보들을 알려주며 건강상태까지 체크 해주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신청방법은 해당 지역의 보건소등에 전화 또는 방문해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첫육아라면 꼭 필요한 부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