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심리학 보라색이란?
지난번 빨강에 대한 색채심리의 의미와 효과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이번에는 보라색에 대한 의미와 효과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하는데 보라색은 남성보다는 여성들이 더욱 많이 사용하는 색이라고 알고 있으며 그 색의 의미는 대표적으로 '여성스러우면서 우아하다' 라는 의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의미들과 효과도 있기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보라색은 심리적인 의미로 서로 반대색이라고 할 수 있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엄하면서 힘이 있는 지배자로써 우뚝 서있는 색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보라색은 어려운 색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차갑기도 하고 또한편으로는 뜨거운듯한 색이기도 합니다. 즉 전진과 후퇴를 같이 보여주는 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색채심리 보라색의 긍정적, 부정적 의미와 효과
위에 말씀드린것과 같이 보라색은 [빨강과 파랑의 조화]라고 할 수 있는데 빨강은 용감, 열정, 정력등을 상징하고 파랑은 영적인 것을 숭고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두가지가 합쳐지면서 [장엄하고 풍요로움, 부귀영화, 호화스러움, 고급스러움, 우아함, 고귀함, 인상적에 대한 의미를 상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보라색은 고대 왕들이 많이 사용하고 애호하던 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라색에서는 [청보라, 자주보라, 연한보라]가 있는데 이 색들의 의미로 청보라는 정신적인 요소, 고독, 헌신을 상징하고 자주보라는 육체적인 요소, 화려, 육감적, 성적인 부분을 상징하며 연한보라는 덜위압적이며 순한 부분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부드러우며 여성적인 우아함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라색의 긍정적인 효과로는 마음의 평화, 지혜, 사랑, 영적인 부분입니다. 그렇기에 보라색이 리더로써의 색이라고도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보라색의 부정적인 효과로는 내향성, 억제, 열등감을 이야기 합니다. 보라색이 극과 극일 수도 있는 부분이 고귀하면서 우아하여 리더쉽있는 색깔일듯 하지만 한편으로는 내향적인 소심함과 현실감이 떨어지는 부분들 그리고 잘못사용하면 굉장히 저렴해 보일 수 있는 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욱 잘 어울리는 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라색은 침실과 사색하는 방에 있으면 매우 좋은 색이고 식탁에 있으면 좋지 못한 색입니다.